뉴스 브리핑 입니다.
1.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전면 철회했습니다. 최대 지지세력 이탈로 당 기반이 급격히 흔들리는 가운데 신당권파의 진보정당 창당도 한층 빨라질 전망입니다.
2. 장성택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50여명에 이르는 당정 고위직 인물을 대거 이끌고 중국을 방문했습니다. 장 부위원장은 경제협력은 물론 김정은 제1위원장의 방중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3. 미국 텍사스주의 한 대학 인근에서 무장 괴한이 총격을 가해 경찰 1명과 시민 1명이 숨졌습니다. 학생회관 주변에서 발포됐으며 사건 발생 15분 뒤 용의자는 체포됐습니다.
4. 선거관리위원회가 안철수 재단에 대해 사실상의 활동 불가 판정을 내렸습니다. 대통령 선거에 나설 예정인 사람의 이름을 내세우는 기부 행위는 선거법 위반이라고 밝혔습니다.
5. 새누리당 공천뒷돈의 중간 전달자로 지목된 조기문 씨가 구속됐습니다. 수사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지만 돈의 최종 종착점 외에도 돈을 담아 갔다는 쇼핑백 등 풀어야 할 의문점도 적지 않습니다.
6.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운영하는 선거 기획사의 비리 수사가 서울중앙지검으로 이관됐습니다. 검찰은 통합진보당 김선동 의원 등 40여명을 수사선상에 올려놓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7. 북한과 일본이 4년 만에 처음으로 이달 말 제3국에서 정부 간 대화를 재개하는 방안을 놓고 막바지 조율 중입니다. 양측은 2차 대전 당시 북한에서 숨진 일본인 유해 회수를 논의할 계획입니다.
8. 30도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밤부터 많은 비가 내리겠습니다.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이틀간 최고 200mm 이상 쏟아질 것으로 보여 비 피해 없도록 철저히 대비 하셔야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마칩니다.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