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브리핑 입니다.
1. 일본 정부가 독도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 공동 제소를 한국에 제안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늘 발표할 예정이지만 우리 정부는 명백한 한국 영토이고 실효지배를 하고 있는 만큼 응하지 않을 방침입니다.
2. 중국을 방문 중인 북한의 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이 오늘 후진타오 주석 등 중국 지도부와 만날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협력과 김정은 방중 관련 논의를 마친 뒤 장성택 부위원장은 내일 귀국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이규형 대사 등 주중 한국대사관 직원 41명이 광복절에 집단 골프를 즐겨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북한의 장성택이 중국을 방문한데다 한중일 외교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시점이었던 만큼 논란이 커질 전망입니다.
4. 에콰도르 정부가 폭로 전문 웹사이트 위키리크스의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의 망명을 허용했습니다. 이에 어산지의 스웨덴 송환을 준비해온 영국은 유감을 드러냈으며 스웨덴은 자국 주재 에콰도르 대사를 불러 항의했습니다.
5. 공천 뒷돈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새누리당 현영희 의원을 오늘 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합니다. 새누리당은 의원 총회를 열어 현영희 의원 제명안을 처리할 방침입니다.
6. 폭우로 물바다가 됐던 군산에서 손해보험사들이 물에 잠겼던 차들을 조직적으로 중고차 상인들에게 팔아넘기는 현장이 포착됐습니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침수 차량의 안전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7. 회삿돈을 빼돌려 수천억 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로 기소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실형을 선고 받고 법정 구속됐습니다. 경제 기여도와 경영 공백을 감안하지 않은 이번 판결로 재벌 총수를 집행 유예로 풀어주던 관행이 깨졌습니다.
8. 비가 그친 뒤 낮 기온이 최고 33도까지 오르는 등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대기 불안정으로 곳곳에 소나기가 오는 가운데 남부 일부 지역은 오전 11시부터 폭염주의보가 내려집니다.
뉴스 브리핑 마칩니다.
Copyright Ⓒ 채널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